본문 바로가기

어플소개

케네디 스코어 - Baseball Scoreboard

케네디스코어 (Kenedy Score). 야구 좋아하시는 분들 한 번 쯤 들어보셨나요?

야구에서 가장 재밌는 경기의 점수라는 의미로 8대 7의 스코어이죠.

다만 실제 존 F.케네디로부터 유래 됐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합니다.ㅎㅎ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kyapps.kennedyscore

 

이 [케네디 스코어]란 이름으로 앱을 출시한지 몇 달 되었는데 이제서야 소개글을 올립니다.

재밌게도 국가별 앱 사용 비율이 야구 인프라 규모와 동일하게 미국 -> 일본 -> 우리나라 순입니다.

제가 의도한 대로 잘 사용할 수 있을지 좀 걱정됐었는데, 앱 리뷰나 건의사항 요청 메일을 봤을 때 크게 무리 없이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설치 전 한 가지 확실히 알고 계셔야 할 것은 [케네디 스코어] 앱은 게임이 아니라는 겁니다!

게임이 아니네! 하고 낮은 평점을 받는 건 좀 억울하더라구요.ㅜ.ㅡ

 

[케네디 스코어] 앱은 야구경기 기록을 이닝별, 날짜별로 관리하는 어플입니다.

주 사용 타겟은 사회인 야구단 또는 야구 동호회 분들로 하여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 메인화면 >


메인화면에서는 원정팀/홈팀/장소 이름을 먼저 적어야 합니다. 모두 필수값 입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원정팀은 초(공격 먼저), 홈팀은 말(수비 먼저)이고, 원정팀이 스코어보드의 위에, 홈팀이 아래에 표시되게 됩니다.

중앙 아래에 4개의 메뉴 버튼이 있는데, 다른 것은 뒤에서 설명드리고 우선 "플레이볼" 메뉴를 보겠습니다.

플레이볼 메뉴를 선택하면 팝업이 하나 뜨는데, 취소 버튼 외 '이어서' 와 '새 게임' 버튼이 있습니다.

1회초부터 기록을 시작하도록 하려면 '새 게임'을 선택하면 되고, '이어서' 버튼은 스코어보드 기록 중 메인화면으로 돌아왔을 때 (실수 등을 해서 돌아온 경우 포함) 방금 기록하던 내용을 다시 스코어보드에 보여줄 때 사용합니다.

 

< 스코어보드 화면 >


스코어보드는 1회~9회까지의 각 이닝별 점수 및 각 팀의 R/H/E/B 기록을 실제 전광판 모습으로 보여줍니다.

전광판의 각 이닝의 점수가 표시될 부분을 누르면 이닝 상세화면으로 넘어갑니다.


< 이닝 상세화면 >


이 화면에서는 볼 카운트, 주자 상황 및 R/H/B/E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단, 실제 저장되는 정보는 R/H/B/E 정보입니다. 볼 카운트와 주자 상황은 이닝 상세화면을 벗어나면 사라집니다.

반드시 화면 오른쪽 상단의 '저장' 버튼을 누르셔야 기록이 저장됩니다. '리셋' 버튼은 현재 이닝 정보를 '기록 없는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다시 스코어보드로 돌아와서 하단을 보면 3개의 버튼이 있는데, 각 버튼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코어보드 공유 : 현재 보여지는 스코어보드를 이미지 형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모임에 참석하지 못한 사람에게 현재 상황을 카톡이나 문자, 메일 등으로 공유하기 편리하도록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이닝 상세 : 어웨이팀/홈팀의 각 이닝 별 R/H/E/B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시해 줍니다.

저장 : 저장에는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현재 상태를 저장하는 것이지만, '임시 저장'은 메인화면의 '불러오기' 메뉴에서 불러올 수 있고 '게임 끝'은 메인화면의 '경기결과' 메뉴에 표시가 됩니다. ('임시 저장'은 불가피하게 게임을 도중에 멈추고 나중에 이어서 다시 진행해야 할 때 뿐만 아니라, 게임을 진행하는 중간중간 저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혹시 모를 데이터 날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 메인화면의 나머지 메뉴버튼 기능을 설명하겠습니다.


경기결과 : 위에서 설명한 스코어보드에서 저장 시 '게임 끝'을 선택했을 때 이쪽 메뉴의 리스트로 보여지게 됩니다.

최신 날짜 순으로 보여지고 각 스코어보드는 이미지 형태로 공유가 가능합니다.

불러오기 : '임시 저장'으로 저장했던 게임의 리스트가 보여집니다. 각 리스트를 선택하면 해당 경기의 스코어보드가 표시됩니다.

백업관리 : 이쪽 메뉴에서 '백업하기'를 해두지 않으면 앱이 지워졌을 때나 폰의 설정에서 앱 데이터 삭제를 했을 때 기록해 두었던 모든 정보가 사라지게 됩니다. '백업하기'를 해두면 폰의 SD 카드에 파일로 저장이 되어 앱을 삭제했어도 백업해 두었던 시점으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업 정보를 서버로 전송하진 않으므로 해당 폰에서만 가능한 이야기 입니다. (다른 폰으로 백업 데이터를 옮기고 복구할 수도 있긴 하지만 약간 번거로울 수 있으므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국내에서도 좀 더 이용자 수가 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소개글을 남김니다. (^___^)